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원소개

인사말

연세대학교 자연과학연구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연세대학교 ‘자연과학연구원’(Institute of Natural Sciences, Yonsei University)은 순수 자연과학 및 응용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연구를 목적으로 연세대학교 창립 80주년과 이학부 창설 50주년인 1965년 3월에 설립된 자연과학연구소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당시 자연과학연구소의 설립은 연세대학교 이과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진과 훌륭한 시설을 교육 활동뿐만 아니라 학문적 연구에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기초과학 발전과 국내산업 발전에 기여하려는 사명감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1997년에는 자연과학연구소의 규정을 제정하였으며, 1978년부터는 "자연과학연구소 학술논문집"을 창간하여 매년 2회씩 1995년 6월까지 27집을 출간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과 역사를 가진 본 연구원은 현재 수학, 물리, 화학, 지구, 천문, 대기 분야의 산하연구소 6개와 융합연구 분야의 1개 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103명의 상임연구원, 1명의 객원교수, 21명의 연구교수, 30명의 전문연구원, 210명의 연구원과 137명의 연구보조원이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연구비는 한국연구재단,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을 통하여 수혜하고 있으며, 지난 반세기 동안 이과대학 소속 연구원들의 연구 활성화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여 왔고, 앞으로도 그 역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2015년 이과대학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는 우리 연구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 활동에 관한 소식과 세미나, 특별강연 등의 학술활동 관련 최신 정보와 안내, 그리고 각종 서식 및 자료들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가 여러분들이 우리 연구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연과학연구원장   김 용 철